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구축함이 또다시 남중국해에서 ‘항행의 자유’ 작전을 전개했습니다. 도쿄 올림픽 대회 개최 의지를 거듭 밝히고 있는 일본이 백신 접종에 돌입했습니다.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지난해 유럽연합(EU)의 최대 무역상대국이 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이 적절한 시기가 되기 전에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나토군이 철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미얀마에서 보름 넘게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틀 연속 새벽에 인터넷이 차단됐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 수장이 확정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의 구금 기한이 연장된 가운데 미얀마 군부가 시위 해산을 위해 병력을 투입하면서 긴장이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조사를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이 날 선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유엔 산하 4개 기구가 올 한 해 200만 명 넘는 예멘 어린이들이 기아에 처하게 될 거라고 경고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쿠데타를 감행한 미얀마 군부에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미얀마에서는 7일째 시위가 계속됐는데요. 먼저 미얀마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이어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도전을 경계해 미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를 강조한 소식과 지난 2018년에 화석연료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800만 명 이상이 숨졌다는 소식, 이어서 전해드립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 대선 이후 처음으로 통화하고 다양한 양국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예멘 후티 반군이 사우디아라비아 공항에 대한 드론 공격을 단행했습니다. 지난해 세계 무역이 전년과 비교해 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조사단이 중국 연구소에서 바이러스가 누출됐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이 B-1B 전략폭격기를 노르웨이에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아랍국가로는 최초로 아랍에미리트(UAE)가 발사한 화성 탐사선이 화성 궤도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에서 나흘째 쿠데타에 저항하는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경찰은 물대포와 고무탄을 동원해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미국 항공모함 2개 전단이 남중국해에서 합동 해상 훈련을 전개했습니다. 미국이 유엔 인권이사회에 복귀하기로 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에서 사흘째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미국이 먼저 대이란 제재를 해제하진 않을 것이라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전 세계 권위주의 국가들의 해외 자국민 탄압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예멘 내전과 관련된 모든 지원을 종료한다고 선언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해외 주둔 미군 배치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미얀마 사태를 우려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 민주주의 지수가 전년과 비교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 군부가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을 수출입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국제사법재판소(ICJ)가 미국의 대이란 제재 복원에 대해 심리하기로 했습니다. 많은 세계인권단체가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거부하라고 국제사회에 촉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주요 7개국 (G-7) 외무장관들이 미얀마 쿠데타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번 사태를 쿠데타로 공식 규정했습니다. 러시아 법원이 야권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 씨에게 실형을 선고했습니다. 유로존의 경제성장률이 지난 분기에 소폭 하락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기원을 찾기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인 세계보건기구(WHO) 조사단이 우한 동물질병센터를 방문했습니다. 미군이 중심이 된 아프가니스탄 주둔 연합군이 5월 이후에도 아프간에 남을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