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이 '이란 핵 합의'에서 설정한 우라늄 비축 상한선을 10일 안에 넘길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군사적 선택사항도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혀 새로운 긴장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홍콩 시민들의 대규모 시위 속에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 법안' 추진을 무기한 연기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동의 오만해에서 발생한 유조선 피격 사건의 책임이 이란에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밝혔습니다. 홍콩 행정당국이 ‘범죄인인도조례’ 개정을 강행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의회가 홍콩에 대한 특별대우를 매년 재평가 하는 법안을 제출했습니다. 베트남이 중국산 제품에 반덤핑관세를 부과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중동 긴장 완화를 위해 이란을 방문 중인 가운데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서 또다시 선박 피격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미국이 폴란드 주둔 병력을 1천 명 추가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인터넷 정화작업에 들어갔다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홍콩 당국이 시민들의 대규모 반대 시위로 논란 많은 ‘범죄인 인도 법안’ 심의 일정을 연기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현직 총리로서는 41년 만에 처음 이란을 방문해 미국과 이란 간 갈등 중재에 나섭니다. 인도가 두 번째 무인 달 탐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과 멕시코 간에 공개하지 않은 추가 합의가 있다고 거듭 주장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 하원이 터키 정부의 러시아제 첨단 방공미사일 시스템 S-400의 도입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차기 영국 총리를 뽑을 영국 보수당 대표 경선에 10명이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멕시코가 지난주 타결한 이민·관세 합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하지 않은 중요한 합의가 있으며 멕시코 입법부의 비준을 기다리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중국 대학입학시험에서 수험생들이 첨단 과학 관련 전공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남미 이민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국과 멕시코 협상에서 일부 진전이 있었지만, 미국은 여전히 5% 관세 부과 계획을 진행한다는 입장입니다. 지난달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서 발생한 유조선 공격 사건은 한 국가의 소행일 가능성이 크다고 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아 등이 유엔 보고서에서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 프랑스에서 열린 '노르망디 상륙작전 75주년'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다시 점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 관계가 급속히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최근 미국 유학 경계령을 내리면서 미국 교육업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노르망디 상륙작전 75주년'을 맞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전 세계 16개국 정상들이 영국 남부 포츠머스항에 모였습니다. 미국 정부가 단체관광 금지를 비롯해 쿠바에 대한 새로운 여행 제한 조처를 내렸습니다. 국제 인권 감시단체 '프리덤 하우스'가 5일 언론자유에 관한 새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이 오는 10일부터 멕시코에 부과하기로 한 신규 관세 조처가 예정대로 실행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6.4 톈안먼 민주화 시위' 30주년을 맞은 가운데 미국과 중국이 설전을 주고 받았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부터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영국을 국빈 방문 중입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다시 본격화되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에 대한 공격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재러드 쿠슈너 미 백악관 선임 고문이 팔레스타인의 자치 능력에 회의적인 시각을 나타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멕시코에 불법 이민자 문제를 해결하라며 그렇지 않으면 모든 멕시코산 수입품에 신규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주 영국을 국빈 방문한다는 소식 이어서 전해드립니다. 필리핀이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수입 금지를 일부 해제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