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쿠바 출신 불법 이민자들이 미국 땅에 발을 들이기만하면 합법적으로 머물 수 있도록 해줬던 특혜가 폐지됐습니다. 중국 외교장관이 아프리카에서, 타이완 총통이 중남미에서, 외교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 자세히 살펴보겠고요. 이어서, 남북으로 분단된 유럽의 섬나라 키프로스의 통일을 위한 평화협상이 유엔 중재로 진행되고 있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타이완에 대한 지배권을 국제사회에서 인정받기 위해 내세우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맞서, 타이완이 ‘구동존이’라는 새로운 원칙을 제안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미국산 사료에 반덤핑 관세 부과를 결정하면서 미-중 간 ‘무역전쟁’이 가열되는 모습입니다. 이어서, 독일과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주요 국가에서 난민과 이민자 수가 점차 줄어들어가는 형편, 살펴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약점이 담긴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와서 논란이 일었습니다. 중국 정부가 처음 발간한 아시아· 태평양 정책 백서를 통해, 한반도 사드 배치 계획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필리핀 호주 등 남태평양 일대 국가들을 순방한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짐바브웨의 로버트 무가베 대통령과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중국이 아프리카에 공을 들이고 있는 사정, 살펴보겠습니다. 이나다 도모미 일본 방위상이 이번주 괌에 있는 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부대를 방문, 사드 배치 검토를 본격 진행합니다. 이어서, 흡연 사망자가 오는 2030년에 연간 800만명에 이를 것이라는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타이완의 차이잉원 총통이 주말 동안 미국에서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 등 유력 정치인들을 만났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극력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일본이 한국 주재 대사를 귀국시킨 가운데, '위안부 소녀상'을 둘러싼 두 나라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필리핀과 러시아가 합동군사훈련을 치르기로 하는 등 빠르게 가까워지고 있는 사정,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중국이 오늘(6일) 위안화 고시환율을 2005년 7월 이후 11년 반만에 가장 큰 폭으로 끌어내렸습니다. 중국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보지만은 않겠다는 뜻입니다. ‘조류독감’이 사람에게 번진 사례가 속속 확인되고 있는 가운데, 홍콩에서 올들어 두번째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이어서, 겨울철 세계 주요 도시의 대기오염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는 형편,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인도가 최근 핵탄두를 실을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발사를 반복한데 대해 중국이 맞대응하면서, 두 핵보유국의 군비 경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 존 케리 미 국무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전화 통화에서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켜나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이어서, 산유국인 멕시코에서 기름 값이 크게 올라 주유소와 상점 등에 약탈행위가 잇따르고 있다는 소식, 함께 전해 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오는 7일부터 엿새 동안 아프리카 국가들을 공식 순방합니다. 중국이 20년째 아프리카에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 짚어보겠습니다. 시리아 내전에 참가했던 러시아 항공모함 ‘쿠즈네초프’함이 기동하는 영상이 인터넷에 공개됐습니다. 이어서, 지난해 7월 쿠데타 진압 후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인권 탄압 논란을 빚어온 터키 정부가 비상사태를 3개월 연장했다는 소식, 함께 전해 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타이완이 대 항모 미사일을 양산하기로 했습니다. 중국의 항공모함에 타이완이 미사일로 대응하는 전력강화 경쟁이 본격화되는 양상입니다. 소수민족의 공공기관 공격이 잦았던 신장위구르 자치지역에서 중국 당국이 대규모 대테러 결의대회를 열었습니다. 이어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수뢰 혐의로 조사받고 있다는 소식, 함께 전해 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새해 벽두 터키 최대도시 이스탄불에서 총기난사가 발생해 외국인 16명을 포함해 39명이 숨지고 69명이 다쳤습니다. 남중국해에서 중국군 항공모함이 훈련을 시작하고, 미국이 이에 맞서 항모 선단을 긴급 발진시키면서 긴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타이완의 차이잉원 총통이 남미 순방 길에 미국에 들를 예정인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과 만날지 관심을 모으는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지난 대선 개입에 대한 보복 조치로 러시아 외교관 35명을 추방시켰습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미국의 새 행정부 출범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내전으로 6년동안 40만명이 사망한 시리아 전역에서 휴전이 발효됐지만, 충돌이 이어지면서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어서, 중국이 내년 1월과 2월 한국으로 관광객을 실어나르는 전세 비행기 편성을 불허했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어제(29일) 이스라엘 정부를 맹비난하면서, 유엔 안보리가 채택한 팔레스타인 자치지역 정착촌 반대 결의안에 왜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았는지 설명했습니다. 이나다 도모미 일본 방위상이 현직 일본 방위 수장으로는 처음으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의 대기오염이 심각해져 차량 2부제가 실시됐다는 소식,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