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6일 중미 니카라과 정부 당국자 등 50명에 제재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이날 성명에서 니카라과 국회의원, 판사, 검사, 그리고 이들의 직계 가족을 제재 목록에 추가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5일 자이르 보오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주브라질 미국대사관은 이날 성명에서 설리번 보좌관이 보오소나루 대통령과 면담하고 민주주의와 지역 안보, 기후 변화, 그리고 코로나 대응 협력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확진자가 2억 명을 넘어섰습니다. 5일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에 따르면 전 세계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는 각각 2억여 명과 426만여 명인 것으로 기록됐습니다.
캐나다 국경관리청 소속 근로자들이 내일(6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캐나다 공공서비스연대(PSAC)와 이민세관조합(CIU)은 어제(4일) 보도자료를 통해 9천 명에 달하는 근로자들이 전격 파업에 들어갈 것이라며, 지난 3일 이를 정부 측에 통보했다고 말했습니다.
멕시코 정부가 미국 총기업체들을 상대로 100억 달러 상당의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멕시코 외교부는 4일 미 총기업체들의 불법적인 상업 관행으로 수천 명의 자국민이 사망했다며 미 연방법원에 민사소송을 냈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연합(EU)은 2일 중미 니카라과 대통령 부인과 부통령 등 7명의 고위관리에 인권 침해와 민주주의를 훼손한 혐의로 제재했습니다. EU는 이날 성명에서 "니카라과 국민과 경제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개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쿠바 관리 2명을 제재 했습니다. 미 재무부는 30일 성명에서 이번 제재가 "7월11일부터 시작된 쿠바의 평화적이고 친 민주적인 시위 진압에 대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유럽연합(EU)은 29일 쿠바의 시위 진압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정부가 구금한 모든 시위자를 석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이날 성명에서 "우리는 쿠바 정부가 인권 협약에 포함된 인권과 자유를 존중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페드로 카스티요 페루 신임 대통령이 어제(28일) 취임했습니다. 카스티요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경제의 질서와 예측 가능성"을 유지하고 싶다며 독점의 남용을 종식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프랑스 파리의 쿠바대사관을 노린 화염병 공격이 발생했습니다. 쿠바 외교부는 어제(26일) 자정 쯤 프랑스 주재 쿠바대사관을 향해 화염병 3개가 날아왔고 이 중 2개가 대사관 건물에 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쿠바의 금수 조치에 관해 결정 해야 한다고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이 26일 밝혔습니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이날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가 이에 반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제는 진정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다음 달 노르웨이의 중재로 멕시코에서 열리는 야권과의 대화 시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마두로 대통령은 24일 국영 '텔레수르' 인터뷰에서 "나는 (대화를 위해) 멕시코에 갈 준비가 됐다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