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당국이 전 세계 돌풍을 일으킨 한국 대중문화 유입을 막는 것은 이를 정권의 불안정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이 분석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2021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미국 내 탈북민들은 한 해를 보내면서 감사함과 새로운 한 해를 맞는 남다른 소감을 나누고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 동부 버지니아 주의 한 대학교에서 학생들이 올해로 10년째 한국어로 단편 영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한국어를 공부한 학생들이 직접 대본을 쓰고 연출했는데요, 장양희 기자가 학생들을 만나봤습니다.
미 국무부는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한국 스스로 결정할 일’이라고 반응했습니다. 다만 미국은 중국의 인권 유린에 대응해 올림픽 보이콧 결정을 내렸으며 동맹들과 협의 뒤 발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최종건 한국 외교부 1차관은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대한 한국 정부 인사 참석 문제와 관련해 “직전 올림픽 주최국의 역할을 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서 북한 관련 최대 인기 영상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핵탄두 사랑을 냉소적으로 풍자한 뮤직비디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회수가 1억 4천만 회 이상에 달했는데, 김 위원장이 21세기 최악의 독재자를 상징하기 때문에 관심이 높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에서 나고 자란 대학생들이 한국에서 한국의 언어와 문화, 역사를 배우고 알리는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 내 북한인권 단체가 북한의 정치범수용소에서 벌어지는 참혹한 현실을 다룬 장편 애니매이션 영화 시사회를 워싱턴에서 열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 헐리우드를 대표하는 영화상인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일명, 오스카상의 대학생 영화제에서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 종군위안부를 주제로 한 작품이 애니매이션 부문 최고상을 받았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 열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BTS’, ‘블랙핑크’ 등 K-팝에 이어 K-드라마, K-영화 등 `한류'가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국의 세계적인 사전이 최근 한국 대중문화의 세계적인 위상을 반영해 ‘오빠’ 등 한국어 단어 26개를 새로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오빠’란 단어를 사용하면 최대 2년 노동교화형에 처할 정도로 한류 등 외부 문화를 배척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83개국에서 시청률 순위 1위에 오르는 등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한국 사회의 불평등과 기회 상실에 대한 절망감을 잘 표현해 낸 문화 수출품이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