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 3번째 기소…“2020 대선 결과 뒤집으려 한 혐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자료그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자료그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일 법무부가 임명한 특별검사에 의해 기소됐습니다.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고 한 의혹입니다.

잭 스미스 특검은 기소장을 법원에 제출한 이후 연 기자 회견에서 "2021년 1월 6일 우리나라 수도에 대한 공격은 미국 민주주의에 대한 전례 없는 공격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스미스 특검은 "이는 미국 정부의 근본적인 기능인 개표와 대선 결과를 입증하는 국가 과정을 방해하기 위한 피고인의 거짓말에 의해 촉발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스미스 특검이 이끄는 법무부 수사팀이 제기한 4개 혐의에는 미국 정부를 사취하려는 음모와 공무 절차를 방해하려는 음모, 공무 절차를 방해하고 방해하려는 시도, 권리에 대한 음모 등이 포함됐습니다.

45페이지에 달하는 기소장에 따르면, “권력을 유지하기로 결심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패배했던 2020년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해 다른 6명의 개인들과 공모했습니다.

6명의 이름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특검은 기소장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선거가 사기였다는 자신의 주장이 거짓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불신과 분노로 격한 국가 분위기를 조성하고 선거 행정에 대한 대중의 믿음을 잠식하기 위해” 그런 주장을 반복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검은 또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모자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 패배한 7개 주에서 부정 선거인단을 조직해 그들의 투표가 공식으로 집계되고 2021년 1월 6일 의회에서 인증 받도록 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검 기소에 따라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는 3일 워싱턴 D.C.의 연방 법원에 출두해야 합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기소장이 공개되기에 앞서 자신의 소셜미디어인 트루스소셜에서 자신이 기소될 것이라는 사실을 밝히며 스미스 특검이 "2024년 대선을 방해하기 위해" 이번 기소를 진행했다면서 "검찰의 위법 행위"라고 비난했습니다.

이번 기소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직면한 세 번째 형사 기소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3월 '성추문 입막음' 의혹으로 뉴욕주법원 대배심에 기소된데 이어 6월 기밀문서 반출 의혹과 관련해 스미스 특검에 의해 기소됐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전·현직 대통령 중 최초로 기소됐음에도 2024년 대선에 도전하는 공화당 경선 주자들 중 압도적인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Reuters와 AP통신을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