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화상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을 포함한 주요 역내 과제들을 논의하며, 미국과 중국 간 긴장 완화를 위해 노력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며칠 후 바이든 대통령은 내년 열릴 예정인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이콧이 결정될 경우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종전선언을 포함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의 계기로 삼으려는 한국 정부의 구상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전문가들과 관련 내용을 짚어봅니다. 진행: 김영교 / 대담: 이성윤 (Sung-yoon Lee, (미국 터프츠대 플레처스쿨 국제대학원 교수), 올리비아 에노스 (Olivia Enos,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
[워싱턴 톡] 바이든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검토”…‘종전선언’ 구상 차질 생기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화상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을 포함한 주요 역내 과제들을 논의하며, 미국과 중국 간 긴장 완화를 위해 노력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며칠 후 바이든 대통령은 내년 열릴 예정인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이콧이 결정될 경우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종전선언을 포함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의 계기로 삼으려는 한국 정부의 구상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전문가들과 관련 내용을 짚어봅니다. 진행: 김영교 / 대담: 이성윤 (미국 터프츠대 플레처 스쿨 국제대학원 교수), 올리비아 에노스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
전체 에피소드
-
2025년 1월 11일
[워싱턴 톡] “한국 탄핵사태, 미국 개입은 위험∙∙∙중국 은밀한 영향력 확대 주목”
-
2025년 1월 4일
[워싱턴 톡] “탄핵 사태, 민주주의 비전의 충돌…미한 동맹은 굳건”
-
2024년 12월 28일
[워싱턴 톡] “권한대행 탄핵으로 정치 위기 심화…친중·반일 정책, 미 핵심 이익 훼손”
-
2024년 12월 14일
[워싱턴 톡] “한국 민주주의 지켜내…북한 독재 체제와 대조적”
-
2024년 12월 7일
[워싱턴 톡] “계엄 사태에도 미한동맹 견고…한국 민주주의 확고, 국제적 명성엔 흠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