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정기총회에서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회원국들의 우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안보리에서는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서방국가들의 요구로 긴급회의가 열려 북한 문제를 논의했는데 북한은 이에 대해 ‘이중기준’이라고 주장하며 반발했습니다. 대북제재위원회에서는 북한의 잇따른 안보리 대북 결의 위반 제재 회피 사례들이 공개됐는데, 한국 정부는 대북제재 완화 주장을 이어가고 나서 미국과의 시각차를 드러냈습니다. 북한 문제를 둘러싼 현재 상황들을 분석합니다. 진행: 김영교 / 대담: 미첼 리스 (Mitchell Reiss, 전 국무부 정책기획실장), 스콧 스나이더 (Scott Snyder, 미국 외교협회 미한정책 국장)
[워싱턴 톡] “안보리 ‘긴급회의’...한국 정부 ‘제재 완화 주장’ 시각차”
유엔 정기총회에서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회원국들의 우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안보리에서는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서방국가들의 요구로 긴급회의가 열려 북한 문제를 논의했는데 북한은 이에 대해 ‘이중기준’이라고 주장하며 반발했습니다. 대북제재위원회에서는 북한의 잇따른 안보리 대북 결의 위반 제재 회피 사례들이 공개됐는데, 한국 정부는 대북제재 완화 주장을 이어가고 나서 미국과의 시각차를 드러냈습니다. 북한 문제를 둘러싼 현재 상황들을 분석합니다. 진행: 김영교 / 대담: 미첼 리스 (전 국무부 정책기획실장), 스콧 스나이더 (미국 외교협회 미한정책 국장)
전체 에피소드
-
2025년 2월 22일
[워싱턴 톡] “중국 핵전력 증강, 한국 국익에 치명적…미국, 전술핵 재배치 고려할 때”
-
2025년 2월 15일
[워싱턴 톡] “한국, 중국의 최근접 표적∙∙∙미한·한일 갈등 조장이 전략 목표”
-
2025년 2월 8일
[워싱턴 톡] “한국, 중국 영향력 확장의 최전선…굴복하면 이용당할 뿐”
-
2025년 1월 25일
[워싱턴 톡] “트럼프 2기, 미한동맹 새 국면…‘대중국 전략’ 조율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