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폼페오 "러 INF 준수 않으면 60일내 조약 탈퇴"...푸틴 "같은 조치로 대응"


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나토 외교장관 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나토 외교장관 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미국은 러시아가 중거리핵전력조약(INF)을 준수하지 않으면 60일 안에 조약을 탈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대서양조약(NATO)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한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은 4일 러시아가 이 조약을 준수하지 않으면, 트럼프 행정부는 60일 이내에 조약 탈퇴를 위한 공식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폼페오 국무장관은 러시아가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중거리 순항 SSC-8 미사일을 배치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미국이 조약에 남아있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1987년 미국과 소련이 체결한 INF 조약은 중거리 순항 미사일 배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나토 동맹국 외교장관들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낸 성명을 통해 미국의 조약 탈퇴 언급에 우려를 표하며 러시아가 INF 조약을 위반했다는 미국의 결론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만일 미국이 조약을 탈퇴한다면 러시아도 중거리 핵미사일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5일 이는 미국이 그같은 무기를 갖겠다는 의미라며 러시아도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