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한국 통일연 한동호 박사] 유엔 COI 보고서 발간 1년, 국제사회 변화와 과제


지난해 2월 마이클 커비 유엔 북안인권조사위원회 위원장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종 보고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지난해 2월 마이클 커비 유엔 북안인권조사위원회 위원장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종 보고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COI의 보고서가 발간된 지 1년을 맞았습니다. 한국 통일연구원 북한인권연구센터의 한동호 박사와 함께 COI 보고서 발간 이후 국제사회의 북한인권 개선 노력과 앞으로의 과제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뷰 오디오 듣기] 한국 통일연 한동호 박사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4:25 0:00
다운로드

문) 먼저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COI 보고서가 갖는 의미에 대해 짚어주시죠.

문) COI 보고서가 발간된 지 1년이 됐는데요. 그동안 북한인권 개선과 관련해 국제사회에서 어떤 변화들이 있었습니까?

문) 국제사회의 이 같은 압박 움직임에 북한 당국도 상당히 적극적으로 대응했는데요. 그 동안의 대응방식과 비교해 보면 어떤가요?

문) 탈북자 신동혁 씨의 증언 번복을 계기로 탈북자들의 증언에만 의존하는 북한인권 운동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는데요. 이에 대해 어떻게 보시나요?

문) COI 보고서가 실제 북한 주민들의 인권 개선으로 이어지기 위해선 구체적으로 어떤 과제들이 해결돼야 한다고 보시나요?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