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중국 법원이 둥위위 전 광명일보 논설위원에게 간첩죄로 징역 7년 형을 선고했습니다.
중국군 최고위 장성이 조사 대상에 올라 정직 처분을 받았다고 28일 중국 국방부가 발표했습니다.
중국에 수감돼 있던 미국인 3명이 석방됐다고 미국 백악관이 27일 발표했습니다.
브라질을 국빈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룰라) 브라질 대통령과 20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9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과 국제 현안들을 논의했습니다.
윤석열 한국 대통령이 15일 페루 리마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우크라이나 전쟁, 러시아-북한 군사 협력에 대응해 한중 양국이 역내 안정화 평화를 도모하는 데 협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한 것으로 연합뉴스가 보도했습니다.
미 정부가 15일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제조사인 타이완 TSMC에 반도체지원법(CHIPS and Science Act·일명 ‘칩스법’)에 따른 지원금 66억 달러 지급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14일 남미 페루에서 중국이 13억 달러를 투자한 ‘메가포트(megaport ·초대형 항구)’ 찬카이항이 공식 개항했습니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구호를 내세워 대선에서 승리한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중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할 것이라고 미국 전문가들은 진단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한국과 일본 등 동맹과의 협력에 높은 우선순위를 두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최근 러시아 항구로 입항해 논란이 됐던 유엔 제재 유조선 천마산호가 이번엔 중국 근해에서 발견됐습니다. 선박 간 환적이 빈번한 바다를 항해 중인데, 제재 위반이 점점 노골화되는 양상입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가 오늘(12일) 만나 양국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