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미국 중간선거 개표가 막바지로 접어든 가운데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 지위를 확정했습니다. 미 연방 상원에서 동성결혼과 인종 간 결혼을 보호하는 법안을 표결에 부치기 위한 ‘절차투표’가 통과됐습니다.미국 최고 법학전문대학원인 예일대와 하버드대 로스쿨이 미국 주요 대학 순위 평가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미국 공화당이 4년 만에 다시 하원 다수당이 됐습니다. ‘AP’ 통신 등 미국 언론들은 지난 8일 실시된 중간선거 개표 결과 공화당이 어제(16일)하원 장악에 필요한 218번째 의석을 확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4년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자신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관계를 발전시키면서 북한도 장거리 미사일을 쏘지 않았다며 조 바이든 대통령과의 차별성을 강조했습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미 중간선거에서 격전지로 꼽힌 애리조나주에서 민주당 후보가 근소한 차이로 주지사에 당선됐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학자금 대출 탕감 계획이 연방 항소법원에서 다시 가로막혔습니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에너지 효율 개선과 장착을 위해 2억 5천만 달러의 예산을 배당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8일 치러진 미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연방 상원 다수당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공화당이 압승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개표가 진행중인 하원에서도 공화당이 ‘근소한’ 표 차이로 다수당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차기 대선 도전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민주당이 지난 8일 치러진 중간선거에서 상원 다수당 지위를 유지하게 됐습니다. 하원은 아직 결과가 확실하게 나오지 않았지만, 공화당이 유리한 상황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의사당 난입 사태를 조사 중인 하원 특별위원회의 소환을 피하기 위해 특위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번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과 민주당은 매우 치열한 접전을 벌였습니다. 당초 공화당의 우위가 점쳐진 가운데 민주당이 예상 외로 선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2022 미국 중간선거’를 결산해 보고 다음 대선까지 남은 2년 동안의 정치 향방 짚어보겠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3일 미국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보인 성공으로 다음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대화에 더 강한 입지에서 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지난 8일 중간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이 확보한 연방 상원 의석수는 여전히 초접전 양상이고, 하원은 공화당이 앞서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아직 최종 당선인이 확정되지 않은 지역도 많은데요. 중간선거 최종 집계에 왜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 알아봅니다. 미 연방 법원 판사가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학자금 대출 탕감 계획은 헌법에 어긋난다고 판결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신규 변이가 등장 후 미국 내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미국 중간선거에서 한국계 현역 하원의원 4명이 모두 재선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각자 다른 분야에서 의정 활동을 펼치지만 한국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관련 정책 입안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옵니다.
미 공화당 내부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가 좁아지고 있습니다. AP 통신은 10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일부 측근이 오는 15일로 예정됐던 ‘중대 발표’를 늦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는 15일 ‘중대 발표’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 언론들은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이 3번째 대선 도전을 발표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