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년 3월 미국의 한 미술품 경매장에서 디지털 그림이 약 7천만 달러라는 비싼 가격에 팔렸습니다. 그런데 이 그림은 NFT 기술이 들어간 그림이었는데요. 이런 작품들이 최근 크게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시사상식 ABC’ 오늘은 이 ‘NFT’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만든 우주 헬기 ‘인저뉴어티’가 2021년 4월 화성에서 비행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인저뉴어티는 인류 최초로 지구가 아닌 행성에서 처음으로 날아오른 동력 비행체가 됐는데요. 세 번째 시도에서는 약 80초 동안 고도 5m 상공에서 50m를 비행하기도 했습니다. ‘시사상식 ABC’ 오늘은 ‘우주 헬기 인저뉴어티’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코 정부가 지난 2014년에 발생한 탄약고 연쇄 폭발 사고와 관련해 러시아 외교관들을 대거 추방했습니다. 체코 정부는 이 사건에 러시아 정보기관인 GRU 요원들이 관여한 것으로 추정하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러시아 GRU’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중국 군용기들이 대거 타이완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중국군은 미국과 밀착하는 타이완을 군사적으로 압박하기 위해 타이완 방공식별구역에 군용기를 날려 보내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방공식별구역’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지난 2021년 4월 자국 국가안보에 반하는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중국 슈퍼컴퓨팅 기업 7곳을 블랙리스트에 올렸습니다. 하지만, 중국 매체들은 미국의 제재가 자체 연구 개발에 동기만 부여할 뿐이라고 강조했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슈퍼컴퓨터’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구글과 아마존 등 대형 기술기업을 겨냥한 디지털세 도입 국가에 고율 관세로 보복하겠다는 이전 정부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지난 3월 디지털세를 채택한 오스트리아, 영국, 인도, 이탈리아, 스페인, 터키 등 6개 국가에 대한 보복 관세 부과 방안을 계속 검토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디지털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터키의 전신인 오스만 튀르크가 20세기 초 아르메니아인들을 학살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고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에 터키는 자국 주재 미국 대사를 초치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학계와 언론에서는 아르메니아인 학살을 ‘아르메니아 제노사이드’라고 표현하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제노사이드’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신장자치구 위구르족 인권 유린 문제를 둘러싸고 유럽연합(EU)과 중국 사이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EU와 중국은 이 문제를 둘러싸고 상대방을 제재했는데요. 이를 계기로 중국과 EU가 추진 중인 ‘포괄적투자협정(CAI)’이 좌초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시사상식 ABC’ 오늘은 이 ‘중국-EU 포괄적투자협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이 불러온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나라가 경기부양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런 경기부양책 덕에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면서 물가가 크게 오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를 계기로 이른바 ‘리플레이션(reflation)’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시사상식 ABC’ 오늘은 ‘리플레이션’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터키 정부가 여성을 가정폭력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내용을 담은 ‘이스탄불 협약’에서 탈퇴했습니다. 그러자 유럽 등 국제 사회와 국제 인권단체들은 터키 정부 결정을 비판했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이 ‘이스탄불 협약’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미얀마에서 발생한 군사 쿠데타를 계기로 미얀마 내 ‘카렌민족연합(KNU)’이 통제하는 지역이 미얀마 민주 세력의 집결지가 되고 있습니다. 군부 쿠데타에 반대하는 세력이 KNU와 함께 군부를 상대로 무장투쟁을 벌이기 위해서인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카렌민족연합(KNU)’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정부가 인구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해 점차 퇴직 연령을 올릴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중국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노인 인구가 3억 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인구 고령화’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