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전 대통령이 30일 치러진 대선 결선투표에서 초접전 끝에 승리했습니다. 유엔과 터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흑해 곡물수출 참여 중단 선언에도 불구하고 선박 운영을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정저우에 있는 폭스콘 공장에서 코로나 감염을 피해 일부 노동자가 탈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더티밤' 주장을 검증합니다. 브라질 대선 결선에서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루이스 이나사우 룰라 다시우바 전 대통령이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아시아 경제성장률 전망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아이작 헤르조그 이스라엘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회담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집권 3기 출범 후 처음으로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이 각각 양국 관계에 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주요 금리를 다시 올렸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하면 심각한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갈등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친중국 성향 온라인 운동이 미국 정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활동을 강화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우크라이나의 '더티밤(dirty bomb)' 사용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미 법무부가 화웨이 수사 방해와 간첩 등 혐의로 중국인 10여 명을 기소했습니다. 최근 2년간 유럽행 시도 이주민 가운데 적어도 5천 명 이상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리시 수낙 전 영국 재무부 장관이 차기 총리로 결정됐습니다. 중국 공산당이 당 핵심 지도부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더티밤' 도발을 준비 중이라고 러시아가 주장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는 이란군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직접 개입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중국이 이르면 올해라도 타이완을 침공할 수 있다고 미 해군 참모총장이 경고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적이 공격을 시작하는 시점에만 자위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가 20일 사임을 발표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군의 잇단 공격으로 전력 사용을 제한하기 시작했습니다. 엔화 환율이 '심리적 저항선'인 달러당 150엔을 돌파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이란의 러시아 무기 이전 문제를 다룰 것을 요구했습니다. 영국의 지난달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40년 만에 최대 상승했습니다. 호주군 퇴역 조종사들이 중국군 훈련 교관으로 채용됐다는 의혹을 호주 국방부가 조사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 공습으로 기간시설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호주 정부가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한 결정을 4년 만에 철회했습니다. 세계 인터넷 자유도 조사에서 중국이 8년 연속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제20차 공산당 대회 업무보고에서 안보와 코로나 대처를 강조했습니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수도 크이우에 드론 공습을 단행했습니다. 반정부 시위대가 구금돼 있는 이란 교도소에서 화재로 최소 8명이 숨졌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 측이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 주민들을 러시아 통제지역으로 이동시키고 있습니다. 이라크 의회가 쿠르드계 정치인 압둘 라티프 라시드를 새 대통령으로 선출했습니다. 아이티가 인도주의적 재앙에 직면했다고 유엔 산하 기구가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