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연방 의원들의 타이완 방문에 중국이 무력시위로 대응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01대 총리로 다시 선출됐습니다. 벨라루스에서 폴란드로 넘어가려는 난민 문제에 관해 유럽연합(EU)이 벨라루스 대통령을 비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기후 변화 대응에 국제 사회의 노력이 충분하지 않다고 바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비판했습니다. 다니엘 오르테가 니카라과 대통령이 4연임에 성공한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세계에서 약 4천500만 명이 기아 위기에 처했다고 세계식량계획(WFP)이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 공산당 6중 전회가 8일 시작했습니다. 예루살렘에 미국 영사관을 설치하는 문제를 두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측이 대립하고 있습니다. 국제 인권 단체들이 미얀마 반정부 세력에 대한 군부의 공격을 막아달라고 유엔에 촉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40여 개국이 석탄 발전 단계적 폐지에 합의했습니다. 영국 정부가 경구용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사용을 승인했습니다. 한국 야당인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승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 핵합의 복원 협상이 오는 29일 오스트리아에서 재개됩니다. 중국이 당초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핵탄두 수를 늘려가고 있다고 미국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내년 1월 1일부터 발효됩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메탄 감축과 산림 보호 합의가 나왔습니다. 유럽 의회 대표단이 타이완을 방문했습니다. 48개 유엔 회원국이 수단 상황을 인권이사회에서 논의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제26차 유엔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가 1일 개막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에티오피아 내전 격화에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사망자가 5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이 지구온난화를 제한하자는 데 합의했습니다. 일본 총선에서 자민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했습니다. 수단 군부가 곧 전문 관료 출신 총리를 임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기후변화 등에 초점을 맞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30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막합니다.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 1억 4천 400만 달러 인도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터키의 우크라이나 대상 무기 판매에 러시아가 경고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타이완과 인권 문제에 대해 중국을 비난했습니다. 이란 정부가 다음 달 핵 협상에 복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참가 선수들이 코로나 방역을 위해 외부와 격리될 예정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들과 화상으로 회담하고 1억 달러 지원 계획을 내놨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타이완의 유엔 체제 참여 지지를 촉구했습니다. 2100년까지 기온이 섭씨 2.7도 상승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쿠데타가 일어난 수단에서 항의 시위가 벌어져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이 미얀마 국가통합정부 대표들을 화상으로 만났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