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건강상의 이유로 총리직을 사임하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벨라루스에 경찰 파견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남중국해 군사기지 건설에 연루된 중국 기업 24곳과 개인에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지난해 뉴질랜드 이슬람 사원에서 무차별 총격을 가해 50여 명을 살해한 백인우월주의자에게 종신형이 선고됐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이란이 이란 핵 시설 사찰에 합의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남중국해와 타이완 해협에서 군사 활동을 이어가며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이 아프간 무장단체 탈레반 지도부와 회동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소아마비가 박멸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 무역 협상 대표들이 25일 전화 통화를 하고, 1단계 무역 합의 이행을 지속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중동 내 이스라엘의 군사적 우위를 재보장했습니다. 러시아 반정부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씨가 독극물에 중독됐다는 진단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벨라루스에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가 2주 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건강 이상설 속에 연속 재임 최장기록을 세웠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1억 명이 극빈 상황에 놓일 것이라는 세계은행 총재가 경고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라크에 있는 미군이 이른 시일 안에 철수할 것이라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러시아 야권 인사인 알렉세이 나발니 씨가 20일 중독 증세를 보이면서 쓰러져 혼수상태에 빠졌습니다. 벨라루스 검찰이 정권 이양을 요구하는 야권 인사들을 수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대이란 제재 복원을 유엔에 요청할 것이라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무역 회담을 할 것이라고 중국 상무부가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홍콩과 맺은 협정 3개를 종료하거나 중단했습니다. 지난해 구호현장에서 사망한 구호요원의 수가 100명을 넘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틱톡 인수설이 나온 미국 회사 오라클이 훌륭한 회사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6년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후보 진영 고위 인사가 러시아와 긴밀하게 접촉했다는 미 상원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유엔 특별재판소가 라피크 하리리 전 레바논 총리 암살사건과 관련해 헤즈볼라 대원 1명에게 유죄를 선고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20대~40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경고했습니다.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회사인 화웨이를 추가 제재했습니다. 미국과 타이완 간 전투기 판매 계약이 최종 마무리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세가 다시 급속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는 총선도 연기했습니다. 벨라루스에서 대선 결과에 불복한 시위가 연일 격화하는 가운데 루카셴코 대통령이 권력 분담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러시아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에 대해 러시아 의학계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UAE)가 외교 관계 정상화에 전격 합의했습니다. 중동 지형에 어떤 새로운 판도가 그려질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미국이 중국의 자금 지원을 받는 미국 내 공자학원을 외국 사절단으로 지정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와 탈레반 간의 평화협상이 다음 주 시작될 거라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가 포상금을 주고 아프간 주둔 미군 살해를 시도했다면 응분의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경고했습니다. 타이완이 중국의 군사적 위협에 맞서 내년도 국방비를 증액하기로 했습니다. 필리핀 무장반군 소탕 작전을 평가한 미 국방부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