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영국과 유럽연합(EU)이 미래관계 협상을 다시 연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영국 쪽에서는 여전히 협상이 결렬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독일이 성탄절을 즈음해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을 위한 봉쇄 조처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올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이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줄었습니다.
유럽연합(EU) 정상들이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대폭 줄이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올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이 크게 줄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스라엘과 북아프리카에 있는 나라인 모로코가 외교관계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인권을 중시해야 한다고 UN 수장이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영국과 유럽연합(EU)이 미래관계 협상을 13일까지 진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양측은 여전히 견해차가 크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이 미국 외교 여권 소지자들의 비자 면제를 취소했습니다. 이는 미국의 대중 제재에 대한 맞대응이라고 중국 외교부는 설명했습니다. 선진국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독점하면서 가난한 나라 사람들이 위험해졌다고 민간단체들이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사와 영국 옥스퍼드대학이 함께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지만,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이 개발한 백신의 면역 효능이 86%를 기록했다고 아랍에미리트(UAE) 정부가 발표했습니다. 미국이 예멘 후티 반군을 지원한 것과 관련된 이란 관리와 기관을 제재했습니다. 세계 최고봉으로 알려진 에베레스트산의 높이를 다시 측정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이 8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이날 90세 할머니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백신을 맞았습니다. 미국 정부가 홍콩 문제와 관련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 14명을 제재했습니다. 그리고 11월 중국 수출이 크게 늘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막바지 미래관계 협상에 돌입했습니다. 하지만, 협상 타결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주요 야당들이 불참한 가운데 치러진 베네수엘라 총선에서 집권 여당이 승리했습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민간 업체와 달 시료 채취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엔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특별 회의가 열리고 있습니다. 미국이 중국 공산당원들의 미국 입국을 제한합니다. 미국 정부가 이란의 화학무기 개발과 관련해 새로운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홍콩의 언론 재벌 지미 라이 씨가 사기 혐의로 수감되는 등 홍콩 민주화 인사들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아프간 정부와 탈레반이 평화협상 틀에 합의했습니다. 2020년이 역사상 두 번째로 뜨거운 해로 기록될 전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힘입어 내년 세계 경제는 다시 반등할 것이라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전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영국이 세계 최초로 ‘화이자’사가 개발한 코로나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습니다. 영국이 브렉시트 이후 적용할 새 이민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중국의 무인 달 탐사선이 달에 착륙해 표본 채취에 돌입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 의회에서 농축 우라늄의 농도를 20%까지 올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법안이 1차 관문을 통과했습니다. 영국이 중국 화웨이사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에티오피아 총리에게 교전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최근 암살된 이란 핵 과학자의 장례식이 거행됐습니다.이런 가운데 국제사회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당사국들에 자제를 촉구했습니다.벨라루스에서 다시 반정부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이 수도 민스크 등지에서 체포됐습니다. 일본이 내년 도쿄올림픽 이전에 시범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난 2016년 터키에서 발생한 쿠데타에 관여했던 사람들에게 대거 종신형이 선고됐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사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면역 효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영국 정부는 백신 효능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기간 가정 폭력, 특히 여성에 대한 폭력이 증가했다는 소식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