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향후 2년 안에 인도에 1천억 달러의 대규모 투자를 할 전망입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미국과 이란 간 긴장 상황이 지난 수십 년 양국 관계 중 최고조에 달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광둥성과 홍콩· 마카오를 잇는 대규모 경제특구를 건설한다는 소식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군부에 대해 마두로 정권 지지를 철회하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이 19일 워싱턴에서 재개됩니다. IS에 합류했던 외국인들의 처리 문제에 대한 논란을 알아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독일이 제55차 뮌헨안보회의에서 극명한 입장 차를 드러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인 모하마드 빈살만 알사우드 왕세자가 파키스탄과 인도, 중국 등 아시아 3개국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베이징에서 이틀 동안 진행된 미-중 고위급 무역 협상이 “생산적”이었다고,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밝혔습니다. 베네수엘라 외무장관이 미국 정부 당국자를 비밀리에 만났다고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메콩강 하류 평원이 80여 년 뒤 모두 물에 잠기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럽 주요국들이 ‘이란 핵합의’에서 탈퇴하고, 미국의 제재에 동참하라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촉구했습니다. 미 하원은 예멘 주둔 미군 철수 결의안을 통과시켰고요. 멕시코 마약조직 우두머리였던 ‘엘차포’가 미국 법정에서 유죄평결을 받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중국 간 무역협상 마감 시한 연장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이 오는 23일부터 해외 원조 반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과 이란 등 23개 지역이 유럽연합 ‘돈세탁 명단’에 올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유럽 5개국 순방길에 오른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중국과 러시아의 영향력 견제를 강조했습니다.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일본 천황이 사죄해야 한다는 한국 국회의장의 발언이 나오면서 한·일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베네수엘라에서 마두로 정권이 반대하는 국제 원조를 받아들인 사실을 과이도 국회의장 측이 공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실무급 무역협상을 재개했습니다. 태국 선거관리위원회가 우본랏타나 공주의 후보 자격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란에서 이슬람혁명 40주년을 맞아 대규모 반미 집회가 열렸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다음 달 치러질 태국 총선에 태국의 공주가 총리직에 도전장을 던지면서 태국 정국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란이 지하 미사일 제조시설을 공개했습니다. 중국에서 인기를 끌던 사극 드라마 방영이 잇따라 중단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 주 이슬람 IS로부터 100% 영토 탈환을 선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세계은행 총재 후보로 데이비드 멀패스 미 재무부 국제문제 담당 차관이 지명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인권 문제로, 카메룬에 대한 군사원조를 줄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 통신장비 기업 화웨이의 장비를 사용하지 말라고 유럽 동맹국들에 경고했습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다음주 중국에 갈 예정입니다. 프란치스코 로마 가톨릭 교황이 베네수엘라 사태 중재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한국이 '미한 방위비분담금 협정'에 원칙적으로 합의했습니다. 시리아의 IS 잔당들이 다시 세력을 키우고 있다는 미 국방부 보고서가 공개됐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