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캐나다인 2명이 중국에 억류됐습니다. 신임투표에서 승리한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 합의문 쟁점 해소를 위해 브뤼셀을 방문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새 아프리카 정책을 공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중 외교·통상 현안이었던 ‘화웨이’ 멍완저우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보석으로 풀려났습니다. 테레사 메이 총리가 집권당 신임투표에서 살아남았습니다. 미국 정부가 마약성 진통제 펜타닐 수출을 엄중 단속하라고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프랑스 ‘노란 조끼’ 시위대의 요구를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상당 부분 수용했습니다. 미-중 통상 협상에서 중요한 발표가 있을 거라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했습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 선정 '올해의 인물'로 언론의 자유를 수호하다 살해되거나 체포된 언론인들이 선정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이 주중 미국 대사를 초치하는 등 화웨이 부회장 체포 여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BREXIT) 합의문 표결을 전격 연기했습니다. 유엔 160여 개 회원국이 이주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내용의 합의를 채택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 최대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재무책임자가 체포된 여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통상 적자가 중국과의 ‘무역전쟁’ 와중에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활용 상품을 한 층 업그레이드 시킨 '업사이클' 운동이 한국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손전화를 만드는 유명한 중국 회사, ‘화웨이’ 재무책임자가 캐나다 당국에 체포됐습니다. 프랑스 정부가, 격렬한 반대 시위를 불러일으킨 유류세 인상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미 의회가 사우디아라비아에 대한 제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상대로 막대한 관세를 또다시 경고했습니다. 미국이 러시아에 중거리핵전력조약(INF)를 지키라면서 60일 시한을 제시했고요. 아프리카 소말리아에, 미국이 28년 만에 대사관을 다시 개설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과 러시아 간의 2차 정상회담이 언제 개최될지 알 수 없다고 크렘린궁이 밝혔습니다. 프랑스 정부가 곳곳의 폭동을 가라앉히기 위해 유류세 인상을 연기했습니다. ‘보통 사람’을 자처하는 멕시코 새 대통령이 취임 후 파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이 현재 미국산 자동차에 부과하고 있는 40% 관세 조치를 삭감, 철폐하기로 합의했다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프랑스에서 3주째 폭력 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국가 비상사태 선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타르가 내년 1월 1일 부로, 석유수출국기구에서 탈퇴하겠다고 전격 발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주요20개국 정상회의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시작됐습니다. 미국과 러시아의 정상회담이 취소됐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 홍역발생건수가 전년대비 30% 이상 급증했다고 세계보건기구가 경고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 해군 함정들이 타이완해협을 통과한 데 중국 정부가 반발했습니다. 2차대전 징용 피해자에 일본 기업이 배상하라는 한국 법원 판결이 또 나와서, 양국 관계가 경색되고 있습니다. 미국 법무부가 미국 주요 기관들을 사이버 공격하고 거액의 금품을 요구한 이란인 해커 2명을 기소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 취소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인권탄압 비판이 고조되는 신장자치구 ‘재교육센터’와 관련, 미국이 제재하면 보복하겠다고 중국 측이 밝혔고요. 세계 최초로 유전자 편집을 통해 쌍둥이를 태어나게 했다고 주장해 뜨거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중국 과학자가 공식석상에서 자신의 연구를 홍호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