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의 민간단체인 미군협회에서 한국전쟁 참전용사로 명예훈장을 수여받은 미군 병사의 희생을 만화로 재현했습니다.
'도쿄 올림픽 불참'을 선언한 북한의 대회 출전권을 다른 선수들에게 재할당하기로 했다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8일 밝혔습니다.
북한 축구대표팀의 2022 월드컵 예선전 불참이 공식 확인됐습니다. 아시아축구연맹 AFC는 16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북한 축구협회의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예선과 2023 AFC 아시안컵 불참이 확정됐다"고 발표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다양한 미술 작품을 전시해온 한인 여성 작가가 한반도기를 주제로 한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5월 둘째 주 토요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철새의 날’입니다. 철새와 서식지 보전의 필요성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제정됐는데요, 북한은 호주에서 동아시아를 거쳐 알래스카에 이르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경로’에서 중요한 기착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북한 당국은 관련 국제기구들에도 가입하며 철새 보호에 나서고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아시아 여성 최초로 수퍼페더급 챔피언에 오른 탈북 복서 최현미 선수가 다음달 15일 영국에서 세계 통합타이틀 챔피언 결정전에 나섭니다. 탈북민 사회는 최 선수의 선전을 기원하며 응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미국 주요 언론들은 미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한국 배우가 최초로 수상한 소식을 비중있게 보도했습니다. 미국 독립영화 ‘미나리’에 출연한 윤여정 씨가 한국에서 이미 오랫동안 영향력 있는 배우로 활동해 온 점을 소개하며, 영화 `기생충'에 이어 한국 영화계에 또 다른 자랑거리가 생겼다고 전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북한이 도쿄올림픽 불참 발표와 관련한 대화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IOC 대변인은 14일, IOC가 북한의 도쿄올림픽 불참 발표와 관련해 직접 설득에 나섰다는 일부 한국 언론의 보도에 대한 VOA의 질의에 이같이 전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의 사진을 찍어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한국인 사진작가가 있습니다. 이 작가는 지금까지 800명이 넘는 미군 참전용사를 만났습니다.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북한의 도쿄올림픽 불참 결정에 큰 관심을 보이며 관련 소식을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북한의 도쿄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남북 대화 재개를 바랐던 한국의 희망을 무너뜨렸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의 도쿄올림픽 불참 결정은 올림픽 출전을 위해 여러 해를 준비한 북한 선수들에게 큰 실망과 좌절감을 줄 것이라고 운동선수 출신 탈북민들이 말했습니다. 이들은 북한 선수들이 자유 세계 선수들처럼 발언권이 없어 당국의 결정에 반발할 수도 없다며, 북한의 운동선수들도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이유로 올해 7월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이에 따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 북핵 협상 재개를 놓고 기싸움을 벌이고 있는 북한의 올림픽을 계기로 한 미국, 한국, 일본과의 대화 가능성이 사라지게 됐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