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 열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BTS’, ‘블랙핑크’ 등 K-팝에 이어 K-드라마, K-영화 등 `한류'가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국의 세계적인 사전이 최근 한국 대중문화의 세계적인 위상을 반영해 ‘오빠’ 등 한국어 단어 26개를 새로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오빠’란 단어를 사용하면 최대 2년 노동교화형에 처할 정도로 한류 등 외부 문화를 배척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83개국에서 시청률 순위 1위에 오르는 등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한국 사회의 불평등과 기회 상실에 대한 절망감을 잘 표현해 낸 문화 수출품이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북한이 세계 반도핑 규약을 따르지 않는 ‘비준수’ 단체로 지정됐습니다.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7일 성명에서 북한반도핑위원회를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과 함께 반도핑 비준수 단체로 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의회도서관이 지난 2년 동안 진행했던 북한 자료 디지털화 작업을 북한 정기간행물 전체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1만 4천 권이 넘는 310여 종의 희귀 북한 잡지를 원본 그대로 웹사이트에 올려 일반에 공개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미국과 한국 내 탈북민들에게 무료 영어교육을 제공하고 법률·보건 지원을 해주는 미국의 탈북민 지원단체가 있습니다. 한인 대학생 5명으로 출발해 지금은 각지에서 대학생 200여 명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징계로 북한의 내년 베이징동계올림픽 출전에 제동이 걸리면서 올림픽을 교착 상태에 빠진 남북, 미-북 관계의 돌파구로 활용하려던 한국 정부의 구상에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도쿄올림픽에 불참한 북한 올림픽위원회에 내년 말까지 자격정지 징계를 내렸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은 내년 2월 열리는 중국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참가할 수 없게 됐습니다.
한국 당국이 최근 중국 공산당 선전영화의 국내 상영을 승인한 가운데 일부 미국 전문가들은 이 영화 등 중국의 선전공세가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 내 한인 미술작가들이 한반도를 주제로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의 민간단체인 미군협회에서 한국전쟁 참전용사로 명예훈장을 수여받은 미군 병사의 희생을 만화로 재현했습니다.
'도쿄 올림픽 불참'을 선언한 북한의 대회 출전권을 다른 선수들에게 재할당하기로 했다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8일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