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터키 법원, 야당 성향 신문사 간부와 기자 9명 체포 명령


4일 터키 남동부 디야르바크르 차량 폭탄 공격 현장에서 주민들이 파괴된 건물과 차량 잔해 주변에 모여 서 있다.
4일 터키 남동부 디야르바크르 차량 폭탄 공격 현장에서 주민들이 파괴된 건물과 차량 잔해 주변에 모여 서 있다.

터키 법원이 5일, 야당 성향의 줌휘리예트 신문의 간부와 기자 등 9명의 체포를 명령했습니다.

이들 9명의 언론인들은 지난 31일, 당국에 연행돼 구금돼 있었습니다. 이들 가운데는 무라트 사분주 편집국장과 무사 카르트 만평가, 컬럼리스트 카드리 구르셀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들은 지난 7월 15일 쿠데타를 기도한 쿠르드족 무장세력과 연계돼 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한편, 이보다 앞서 4일, 미국은 터키가 친쿠르드 정치인 12명을 체포하고 인터넷 접속을 제한한 것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터키 경찰이 억류한 의원들 가운데는 터키에서 세 번째로 큰 정당으로 친쿠르드 정당인 인민민주당의 셀라하틴 데미르타시와 피겐 육섹다흐 공동대표가 포함돼 있습니다.

미 국무부의 존 커비 대변인은 토니 블링큰 부장관이 터키 측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터키 정부가 법치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말했습니다.

터키 경찰이 쿠르드계 의원들을 체포한 지 몇 시간 뒤, 일부 의원들이 억류돼 있는 터키 남동부 쿠르드계 지역인 디야르바크르에서 차량 폭탄공격으로 9명이 숨지고 100여 명에 이르는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터키의 비날리 일디림 총리는 이 공격이 쿠르드족 무장조직의 소행이라고 비난하면서, 불법단체인 쿠르드 노동자당 요원 1명이 폭발로 사망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슬람 수니파 무장조직 ISIL은 4일 밤 이번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