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러시아의 우크라 전기∙난방 기반 파괴 국제 인도법 위반 가능성”


지난 2022년 11월 러시아 군의 공습으로 우크라이나 중부 지역의 고압 변전소가 손상되어 있다. (자료화면)
지난 2022년 11월 러시아 군의 공습으로 우크라이나 중부 지역의 고압 변전소가 손상되어 있다. (자료화면)

우크라이나 내 전력과 난방 기반시설에 대한 러시아 군의 공격은 국제 인도주의법 위반일 수 있다고 유엔 인권감시기구가 오늘(19일) 밝혔습니다.

유엔 우크라이나인권감시단(HRMMU)은 올 3월부터 지난달까지 발생한 9건의 관련 공격을 분석한 보고서에서 러시아 군의 공격으로 손상되거나 파괴된 발전소 7곳과 28개 지역사회를 방문했다며, 러시아의 인도주의법 위반이 있었다고 볼 만한 “합리적 근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불법 침공한 2022년 가을과 겨울을 시작으로 민간용 난방에 쓰이는 우크라이나 내 전력과 송전 체계 등에 대한 공격을 계속해왔습니다.

이같은 공격의 영향을 받은 지역 내 도시들은 수주에 한 번꼴로 여러 시간 동안 전력 공급이 끊기는 일이 반복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가 이날 밤 사이 우크라이나 북부 수미 지역 내 에너지 기반시설을 공격해 일부 지역이 또다시 단전 사태를 겪었다고 우크라 전력 당국이 밝혔습니다.

한편 러시아 군은 지난달 우크라이나가 침공을 감행했던 쿠르스크 지역의 니콜라예보-다이노 마을과 다리노 마을을 탈환했다고 러시아 국영 ‘타스(TASS)’ 통신이 현지 지휘관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앞서 러시아 국방부는 16일 러시아 군이 이 지역 우스페노브카와 보르키 마을을 다시 장악했다고 밝혔었습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Forum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