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 의원 5명이 14일 타이완을 방문한 가운데 중국은 이에 대응해 15일 타이완해협에서 추가 군사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은 15일 타이베이에서 에드 마키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 등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 소속 상하원 의원들과 만났습니다.
차이 총통과 미 의원들의 이날 면담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미 의회 대표단은 정부·민간 대표들과 만날 예정인 가운데, 'AP’ 통신은 타이완해협의 긴장 완화와 반도체산업에 대한 투자가 핵심 의제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마키 상원의원이 이끄는 미 의회 의원 5명은 14일 1박 2일 일정으로 타이완을 방문했습니다.
한편 중국은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에 이어 또다시 미국 의원들이 타이완을 방문한 데 대해 반발하며 15일 타이완 주변에서의 추가 군사훈련 실시를 발표했습니다.
인민해방군 동부전구 스이 대변인은 “동부전구는 타이완섬 주변 해-공역에서 다양한 병종을 조직해 연합전투 대비 순찰-실전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훈련은 미국과 타이완이 계속 정치적 술수를 부리며 타이완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한 것을 겨냥했다”며, “전구 부대는 모든 필요한 조치로 국가의 주권, 타이완해협과 지역 평화와 안정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왕원빈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의원들의 타이완 방문은 '하나의 중국' 원칙과 중미 3대 공동성명 규정을 공공연히 위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AP통신의 기사 내용을 참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