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전문가들과 탈북자들은 오토 웜비어 씨 사망과 관련해 북한의 잔혹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북한 정권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언론들은 북한에 억류됐다 귀국 직후 사망한 웜비어 씨의 죽음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매주 깊이 있는 보도로 한반도 관련 주요 현안들을 살펴 보는 심층취재, 오늘은 북한 주도 국제태권도연맹(ITF)의 올림픽 출전에 남은 과제는 뭔지, 또 관련 당국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이 자금 부족을 이유로 북한 유치원 어린이에 대한 식량 지원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북한관광 중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의 죽음을 계기로 외국인들의 북한관광의 문제점이 다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안전'과 '기반시설' 결여가 여전히 핵심적인 문제란 지적입니다.
북한 고려항공이 최근 주 5회 운영하던 베이징 노선을 4회로 줄였습니다. 지난해 활발했던 전세기 운항도 올해는 별다른 일정이 없는 상황입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회동 가능성이 한층 더 멀어졌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정부 고위 인사들이 북한에 억류됐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돌아온 오토 웜비어 씨의 사망에 애도를 표했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의 사망에 대해 “북한에 중대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핵문제는 제제와 압박만으로 해결하지 못했다며,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20일 미국인 오토 웜비어 씨의 유족에게 조전을 보내 위로하고, 인권을 무시하는 북한의 행태를 개탄했습니다.
북한에 억류됐다 최근 의식불명 상태에서 풀려났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가 19일 사망했습니다.
미 전략폭격기 B-1B 2대가 20일 한반도 상공에서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주한 미2사단장은 미한 연합훈련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