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원 외교위원회가 아직 북한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여지가 많이 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송환된 후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의 장례식에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참석합니다. 미 상원 관련 청문회는 연기됐습니다.
북한에 장기간 억류됐다 혼수 상태로 돌아온 뒤 사망한 오토 웜비어 씨를 애도하는 집회가 모교인 버지니아주립대학에서 열렸습니다. 친구들은 웜비어 씨가 마음이 따뜻하고 모험심이 강하며, 명석했다고 말했습니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은 21일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중국과의 고위급 외교·안보 대화에서 북한에 더 강력한 외교적, 경제적 압박을 가해줄 것을 중국 측에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보유한 대량살상무기(WMD)를 제거하려면 새로운 접근법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기존 방안은 실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입니다.
미국 국무부가 미국인들의 북한 여행을 금지할 지 여부를 심사숙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에 억류됐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돌아온 오토 웜비어 씨가 사망한 대해 북한에 책임을 물릴 것이라며 구체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서 의식불명 상태로 돌아 온 오토 웜비어 씨의 사망과 관련해, 그를 좀 더 일찍 데려왔어야 했다고 안타까워했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북한이 미국인 오토 웜비어 씨가 혼수 상태에 빠진 사실을 숨기려 한 것은 가혹한 조치였다고 비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과 미국의 대북 관여정책은 배치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국방부는 강원도에서 발견된 소형 무인기를 분석한 결과 북한의 소행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명백한 군사 도발이라며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올 상반기 공개활동 횟수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긴장 고조로 신변 노출을 꺼린 때문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습니다.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입니다. '다케시마(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일본의 새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즉각 철회하라고 외교부가 요구했습니다. 달걀 가격이 급등하면서, 국내산과 비슷한 태국산이 수입됐습니다. 이어서, 국내 체류 외국인이 200만 명을 넘어선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오토 웜비어 씨의 사망과 관련해 북한을 비난하는 미 의회 의원들의 성명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