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무장 조직 ‘탈레반’이 다시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했습니다. 20년 전, 병력을 파견해 탈레반을 축출했던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국은 긴장 속에 사태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과거 극단적인 이슬람 율법을 내세우며 인권 유린을 자행해 국제 사회의 비판을 받았던 탈레반은 일단 유화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 시간에는 아프가니스탄 무장 조직 ‘탈레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이번 주 유엔이 8년 만에 기후변화에 관한 최신 보고서를 내놨습니다.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이 보고서에서 앞으로 20년 안에 지구의 온도가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높아질 수 있다고 전망했는데요. 유엔은 인류에 대한 적색경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지난 11일 공산주의 국가 쿠바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쿠바에서 민생고 때문에 시위가 벌어지는 일은 드물게 있어도, 공산 종식을 외치는 반정부 시위는 매우 드문 일인데요. 쿠바 정부는 미국이 시위의 배후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미국과 쿠바의 오랜 관계 짚어봅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최근 미국이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핵심 군사 거점이었던 바그람 공군기지에서 병력을 전원 철수시켰습니다. 미국 역사상 가장 긴 전쟁이었던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이제 출구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미국과 아프가니스탄 관계와 아프간의 미래 등을 짚어봅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7월 1일로 중국 공산당이 창당한 지 100년이 됐습니다. 중국 지도부는 이번 주를 창당 100주년 경축 기간으로 정하고 연일 대규모 축하 행사와 공연 등을 펼치고 있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중국 공산당의 어제와 오늘을 짚어봅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지난주 실시한 이란 대통령 선거에서 법조인 출신인 이슬람 원리주의자 에브라힘 라이시 후보가 압승을 거뒀습니다. 온건파인 하산 로하니 현 대통령과는 대조적인 강경 보수 인물의 등장에 국제 사회가 주목하고 있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이란과 중동의 역학 관계, 또 40년간 반목하고 있는 미국과 이란 관계 짚어보겠습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오는 6월 20일은 ‘세계 난민의 날’입니다. 이날을 맞아 매년 전 세계 각국에서는 다양한 행사로 이를 기념하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세계 난민 현황과 난민의 날 제정 배경 등을 짚어보겠습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11일, 영국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시작됐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전 세계가 꽁꽁 마비됐다가 풀린 후 처음 국제 사회 주요 지도자들이 직접 얼굴을 마주 대하는 건데요. 그만큼 전 세계의 이목도 그 어느 때보다 집중되고 있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주요 7개국(G7)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 과정, 쟁점과 현안 등을 짚어보겠습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6월 4일로 중국 톈안먼 민주화 시위가 32주년을 맞았습니다. 하지만 예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중국 당국의 엄격한 통제로 중국에서는 잃어버린 역사가 되고 있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톈안먼 민주화 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미국 연방대법원이 미시시피주 낙태 제한법에 대한 위헌 심리를 맡기로 했습니다. 심리는 오는 10월에 시작하는 가을 회기 때 열릴 예정인데요. 보수 성향 구도로 짜여진 연방대법원에서 어떤 판결이 나올지 벌써부터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미국 사회의 오랜 쟁점 가운데 낙태 문제에 대해 짚어보겠습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무력 충돌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대규모 로켓 공격에 이스라엘은 대대적인 공습으로, 연일 공격을 주고받으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오랜 역사적 갈등 관계 짚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이번 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올 회계연도 난민 수용 인원을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전임 트럼프 행정부의 난민 수용 상한선을 유지하기로 했다가 신랄한 비판을 받았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미국 정부의 난민 정책에 대해 알아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