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독일이 폴란드의 대우크라이나 전차 지원을 승인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새해 국회 연설에서 방위력 증강과 저출산 문제를 강조했습니다. 유럽연합(EU)이 이란의 인권 탄압과 관련해 추가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25억 달러 규모의 군사 물자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이란 핵 문제 등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다음 달 인도양에서 합동 해상 훈련을 실시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독일 국방장관이 우크라이나 전차 지원 문제를 놓고 최종 조율에 들어갑니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프랑스 전역에서 연금 개혁안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우크라이나 수도 크이우 외곽에서 헬리콥터가 추락해 내무장관을 포함해 최소한 14명이 사망했습니다. 미국과 중국 경제 수장이 스위스에서 경제와 기후, 관계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베트남 권력 서열 2위인 응우옌 쑤언 푹 국가주석이 전격 사임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포로 교환과 흑해 곡물 협정 등 우크라이나 관련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지난해 중국 인구가 61년 만에 처음 감소했습니다. 전 세계 상위 1% 부자들이 코로나 팬데믹 기간 창출된 부의 3분의 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와 벨라루스가 16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합동 공군 훈련을 실시합니다. 전 세계 정∙재계 주요 인사들이 지구촌 현안을 논의하는 ‘다보스포럼’이 스위스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중단됐던 중국과 홍콩 간 고속철이 3년 만에 운행을 재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격전지 ‘솔레다르’를 장악했다고 주장했습니다.일본 정부가 올 봄이나 여름에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일본의 외교·국방 수장들이 중국의 고조되는 군사적 위협에 대응해 안보 동맹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러시아가 3개월 만에 또다시 우크라이나전 총사령관을 교체했습니다. 국제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가 100여 개국의 인권 상황을 다룬 연례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북미 3국 정상이 멕시코에서 정상회의를 개최하고 협력과 결속을 강조했습니다. 러시아 용병 조직인 ‘바그너 그룹’이 우크라이나 동부 격전지 ‘솔레다르’를 장악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페루에서 반정부 시위가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경찰관이 불에 타 숨지는 등 유혈 사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한국과 일본의 코로나 방역 정책에 대한 보복 조처로 입국 규제를 강화했습니다. 브라질 정부가 국가의 제도적 기능이 완전히 정상을 회복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올해 성지순례 행사부터 코로나 관련 방문 규제를 모두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브라질 대통령 지지자들이 8일 의회와 대법원, 대통령궁에 난입했습니다. 러시아 국방부는 자국군이 크라마토르스크에 있는 건물을 공격해 그곳에 있던 우크라이나 군인 600명이 사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의 타이완 침공이 성공하지는 못하겠지만, 미국과 중국, 타이완, 일본 등 관련국 모두 큰 손실을 떠안게 될 것이라는 모의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가 36시간 휴전을 선언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시간을 벌기 위한 위선적 발언이라고 일축했습니다. 미 해군 이지스 구축함이 새해 들어 처음 타이완해협을 통과했습니다. 공공 부문에 대한 해킹이 지난해 하반기에 크게 증가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