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이 핵무기 개발에 쓰이는 금속 우라늄 제조 활동에 착수했다고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확인했습니다. 퇴임을 앞둔 트럼프 미 행정부가 또다시 중국 대형 기업들에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12월 중국의 수출과 수입이 예상보다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내 인권 상황이 지난 1989년 이래 최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기원을 조사할 세계보건기구(WHO) 조사단이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도착했습니다. 박근혜 전 한국 대통령이 재상고심에서 징역 20년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타이완 방문 계획을 하루 전 전격 취소했습니다. 중국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효과가 당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연임 의사를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쿠바를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습니다. 동지중해 영유권을 둘러싸고 갈등을 벌여온 터키와 그리스가 이달 말 회담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이스라엘 정부가 요르단강 서안에서 추가로 유대인 정착촌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 국무부가 타이완 관리들과의 접촉 제한 지침을 해제했습니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들이 이번 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기원을 찾기 위해 중국을 방문합니다. 지난해가 2016년과 함께 가장 더웠던 해로 기록됐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켈리 크래프트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다음 주 타이완을 방문합니다. 한국 법원이 일본 정부에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 12명에게 배상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 자연재해가 가져온 손해액이 2천10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홍콩 당국의 민주 인사 대거 체포와 관련해 제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긴급사태를 선언했습니다. 유럽연합(EU)이 모더나사가 만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조건부 판매를 승인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홍콩 당국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범민주진영 인사 53명을 무더기 체포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가 국경 개방 협정에 서명하며 외교 관계 정상화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중국 군용기가 지난해 타이완 방공식별구역에 380회나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세가 심각한 잉글랜드 지역에 봉쇄를 단행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나포 유조선 문제를 다룰 실무 대표단을 이란에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은 이란에 억류 해제를 요구했습니다. 영국 법원이 줄리언 어산지 씨의 미국 송환 요청을 불허했습니다.
영국이 전 세계 국가들 가운데 처음으로 ‘아스트라제네카’사와 ‘옥스퍼드대학교’가 공동개발한 백신 접종에 들어갔습니다. 카셈 솔레이마니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 사망 1주기를 맞아 중동 지역에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멕시코 정부가 지난 2020년에 압수한 마약성 진통제 펜타닐이 전년보다 6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전 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예년과 달리 차분하게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각국 주요 정상이 새해를 맞이하며 코로나바이러스 위기와 극복을 강조했습니다.중동 국가 예멘에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이 31일로 유럽연합(EU)에서 완전히 벗어납니다. 앞서 영국 의회는 유럽연합(EU)과의 미래 관계 합의안을 승인했습니다. 미국이 이달 들어 두 번째 타이완해협에 2척의 구축함을 파견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논란 많은 ‘외국대행기관법’ 개정안에 서명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