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의 사진을 찍어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한국인 사진작가가 있습니다. 이 작가는 지금까지 800명이 넘는 미군 참전용사를 만났습니다.
미국의 주요 언론들은 북한의 도쿄올림픽 불참 결정에 큰 관심을 보이며 관련 소식을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북한의 도쿄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남북 대화 재개를 바랐던 한국의 희망을 무너뜨렸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의 도쿄올림픽 불참 결정은 올림픽 출전을 위해 여러 해를 준비한 북한 선수들에게 큰 실망과 좌절감을 줄 것이라고 운동선수 출신 탈북민들이 말했습니다. 이들은 북한 선수들이 자유 세계 선수들처럼 발언권이 없어 당국의 결정에 반발할 수도 없다며, 북한의 운동선수들도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이유로 올해 7월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이에 따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 북핵 협상 재개를 놓고 기싸움을 벌이고 있는 북한의 올림픽을 계기로 한 미국, 한국, 일본과의 대화 가능성이 사라지게 됐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한국 정부 산하 민주평통 미주 지부와 한국의 민간단체가 미주 지역 한인 학생들에게 한반도 통일에 대비한 민간외교관 역할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지난 1일은 일제 강점기 시절인 1919년, 한반도에서 3.1 만세운동이 일어난 날이었는데요, 미 서부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한국문화원이 3월 한 달 동안 독립운동가의 삶을 다룬 뮤지컬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남북정상 합의로 추진됐던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개최가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 결렬 이후 미-북 관계가 교착 상태에 놓이고 남북관계도 악화되면서 공동개최 추진의 동력을 상실한 때문이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 입니다. 북한 여성과 아동의 인권을 1인 극으로 미국에 알렸던 한인 여성 극작가 겸 배우가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미 대학가를 두드리고 있습니다.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미국 내 대학에서 가르치는 외국어 가운데 한국어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언어로 조사됐습니다.
미국의 다큐멘터리 전문 채널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심리를 분석한 다큐멘터리를 전 세계 170여개 국에서 방송할 예정입니다. 북한 안팎에서 발생한 일련의 사건과 주변 인물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김 위원장이 직면한 심리적 딜레마를 그렸습니다.
복싱을 통해 힘겨운 한국생활에 적응하며 삶의 동력을 얻어 가는 탈북 소녀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가 베를린국제영화제에 초청됐습니다. 거친 세상에 놓여진 북한 여성의 이야기를 민감하게 그려냈다는 평가입니다.
미국에서 한인 2세 감독이 어린 시절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만든 영화 ‘미나리’가 화제입니다. 미국에 이민온 한인 가정의 삶을 그린 영화로 많은 영화제에서 상을 받기도 했는데요, 목숨을 걸고 북한을 탈출해 낯선 미국 땅에서 살아가는 탈북민들에게도 특별한 영화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