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이뤄진 북한의 첫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원칙을 강조했습니다. 유엔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지적하며 대화 재개를 촉구했습니다.
북한은 최근 핵 추진 잠수함 건조 현장을 공개하면서 대미 전략무기 체계들을 망라한 국방발전 5대 과업들이 모두 실제 진행 중임을 과시했습니다. 북한으로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를 유리한 협상판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핵 무력 강화를 과시하는 최대한의 카드로 이를 한층 부각시키려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북한 서해 해상에서 불법 선박 간 환적으로 추정되는 장면이 포착됐습니다.
한국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11일 전체회의를 열고 ‘한미동맹 지지 결의안’을 의결했습니다.
북한 라진항에서 또다시 대형 선박이 포착됐습니다. 무기 선적 장소로 알려진 곳에서 지난 18개월 동안 2만 개가 넘는 컨테이너가 대형 선박에 실렸습니다.
미북 간 대화에서 한국이 배제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주한 미국 대사대리가 밝혔습니다. 미국의 최대 경쟁국인 중국에 대한 한국의 입장이 미국과 일치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반도체 지원법’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반도체 제조 기업들에 미칠 여파도 주목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반도체 지원법’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반도체 제조 기업들에 미칠 여파도 주목됩니다. 자세한 내용 심현지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유럽연합이 북한 인권 문제 해결을 주요 우선사항으로 다룰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했습니다.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할 북한인권 결의안에 북한 인권 침해 피해자들과 북한 인권 단체들의 견해도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