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 중부에 주둔하고 있던 유엔 평화유지군이 공격을 받아 20명이 중상을 입었습니다. 유엔 대표부 대변인은 10일 유엔 평화유지군이 있던 말리 중부 두엔차 인근 기지가 공격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는 오는 15일 특별 이사회를 통해 차기 사무총장을 추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WTO의 차기 사무총장은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유력한 것으로 전망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7일 영국 제약회사인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 대학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즈웰리 음키제 남아공 보건부 장관은 이날 지난 12월 영국에서 확인된 변이 바이러스 변종과 다른 변형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직에 단독 후보로 남은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전 나이지리아 재무장관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아울러, 최근까지 경쟁한 유명희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후보 사퇴 결정을 존중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아프리카 우간다 반군 ‘신의 저항군(LRA)’의 지휘관이었던 도미니크 옹그웬이 국제형사재판소(ICC)에서 반인도적 전쟁 범죄와 관련해 유죄를 선고받았습니다. 네덜란드 헤이그의 국제형사재판소(ICC)는 4일 옹그웬에 대한 살인, 강간, 고문, 소년병 모집 등 전쟁 범죄 관련 70건의 혐의 중 61건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습니다.
미군이 테러와의 전쟁을 위해 동아프리카 소말리아에 주둔했던 병력 철수를 완료했습니다. 미군 아프리카사령부의 크리스 칸스 대변인은 어제(17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병력 재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동아프리카 우간다에서 부정 선거 의혹 속에서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요웨리 무세베니대통령이 당선했습니다.
영국이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을 우려해 남미와 포르투갈발 입국을 금지한다고 14일 발표했습니다. 그랜트 섑스 영국 교통부 장관은 이 조처가 15일 새벽 4시부터 적용된다며 브라질에서 변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나온 것에 대응해 이들 나라발 영국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아프리카 수단이 이스라엘과의 관계 정상화를 위해 아브라함 협정에 가입했습니다. 압둘라 함독 수단 총리는 법무부 장관이 전날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과 이 조약에 서명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미국 화이자사가 독일 기업과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반값에 공급하겠다고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제안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4일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가 이 가격도 여전히 비싸다고 반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군이 지난 1일 소말리아 반군을 두 차례 공습했습니다. 미 아프리카사령부 측은 2일 성명을 내고 소말리아 내 알샤바브 반군 기지 두 곳을 공습으로 파괴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 아프리카사령부 조엘 타일러 장군은 성명에서 “이번 공습은 소말리아 정부와 지역 협력국들에 대한 미국의 계속된 지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 선거가 진행 중인 서아프리카 니제르에서 무장세력의 공격으로 100여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FP’ 통신 등은 오늘(4일) 현지 관리를 인용해 말리와의 국경 지역에서 이슬람 무장단체 소속으로 추정되는 전투요원들이 마을 2곳을 공격해 각각 70여 명과 30여 명의 사망자가 나왔다고 보도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