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 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 미 연방의회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연설했습니다. 뉴스 따라잡기 이 시간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2기 첫 의회 연설에서 다룬 주요 주제와 발언 내용, 여론 동향 짚어 보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을 위해 러시아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저지하기 위한 협상을 희망한다면서 "이란 지도자"에게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미국의 고율 관세 부과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왕이 외교부장이 7일 밝혔습니다.
최근 독재정권이 축출되고 과도정부가 들어선 중동 국가 시리아에서 독재정권 추종 세력들이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중동 아라비아해 인근에서 난민선 4척이 전복돼 2명의 사망자와 186명의 실종자가 발생했다고 국제이주기구(IOM)가 7일 밝혔습니다.
미국과 우크라이나가 지난주 정상회담 파행 뒤 중단됐던 고위급 접촉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유럽연합(EU) 정상들이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고 있는 우크라이나 지원과 유럽의 독자적인 방위 역량 강화에 합의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일본의 안보조약에 대해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미국 정부는 최근 캐나다와 멕시코산 제품 대부분에 부과했던 25%의 관세를 한시적으로 면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북러 밀착을 지적하며 한반도 전쟁 시 러시아군이 참전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1기 때 북한에 사용한 방식을 동원해 러시아에 제재와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점도 밝혔습니다.
중국이 5일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5% 내외로 설정했습니다. 경기 침체 속에 미국과의 무역 긴장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지난해와 동일한 목표를 설정한 겁니다. (취재: 윌리엄 갤로 William Gallo)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