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격화하자 미국이 국제 달러 결제 체제에서 중국 퇴출을 추진할 수 있어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중국에서 나왔습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신문은 미국 정부가 중국을 특히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에서 배제할 경우 중국 경제가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스위프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스위프트(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 SWIFT)’는 ‘국제은행간통신협회’를 뜻하는 영어 약자입니다.
[녹취: 스위프트 설명 영상 연설]
스위프트는 국제 금융거래 정보를 안전한 환경에서 교환할 수 있도록 은행과 기타 금융기관 사이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단체입니다.
벨기에에 본부가 있는 스위프트는 지난 1973년 15개 국가 239개 은행이 국제결제를 원활하게 하려고 설립했습니다. 현재는 200개 이상 국가와 지역 내 1만 1천여 개 이상의 금융기관이 스위프트 네트워크를 이용해 돈을 지불하거나 무역 대금을 결제하고 있습니다.
스위프트는 암호화한 특수 메시지를 통해 자금을 거래하는 체제입니다. 현재 하루 3천 300만 건의 메시지가 교환되고 있습니다.
스위프트는 미국과 네덜란드, 그리고 스위스에 데이터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세 곳 가운데 어느 한 곳에 문제가 생겨도 남은 센터가 은행 간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거액의 국제 결제 가운데 절반 정도가 스위프트 체제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녹취: 스위프트 관련 VOA 뉴스]
현존하는 대부분의 금융 체제는 스위프트 표준으로 작성된 정보 메시지를 스위프트 네트워크 경유 여부와 관계없이 수신한 뒤 처리할 수 있습니다.
스위프트에서 제정한 식별 코드는 1994년부터 국제표준(ISO 9362)으로 지정돼 있으며 일반적으로 ‘스위프트 코드’라고 부릅니다.
코드는 총 11자리나 8자리며, 기관ㆍ은행 코드, 국가 코드, 지역 코드, 지점 코드로 구성돼 있습니다. 지점 코드는 선택 사항이고, 본점은 지역 코드 자리에 ‘XXX’로 표시하거나 아예 표시하지 않습니다.
[녹취: 이란 제재 관련 VOA 뉴스]
국제 사회가 스위프트 체제를 경제 제재에 사용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지난 2012년 이란을 제재할 때였습니다.
당시 미국과 EU는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로 이란 중앙은행을 비롯한 30여 개 금융기관과 기업들을 스위프트에서 강제 탈퇴시켰습니다.
그렇게 되자 이란은 석유와 가스 수출로 벌어들이는 돈을 받을 길이 없어져 아주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란 경제에서는 석유와 가스 수출이 주된 수입원입니다.
이같은 경제 제재는 이란이 핵 개발을 포기하면서 이란 핵 합의에 참여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네. ‘시사상식 ABC’, 오늘은 ‘스위프트’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정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