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의 북한 여행금지 조치가 공개됐습니다. 미국 여권을 갖고 특별승인 없이 북한에 가면 그 여권은 무효가 된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가 최근 북한 문제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유엔 안보리가 추진 중인 새 대북 제재 결의안에 미칠 영향이 주목됩니다.
태국으로 불법 유입되는 탈북자 수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태국은 탈북자들이 한국이나 미국으로 가기 위해 이용하는 대표적인 통로입니다.
북한이 올해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참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년 만에 처음 불참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미 공군이 2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 발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북한이 지난달 28일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급 ‘화성-14형’의 대기권 재진입 여부에 대한 판단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한국의 전문가들은 재진입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 증거가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북한이 군사회담에 이어 한국의 적십자 회담 요청도 끝내 외면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거듭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들어 북한 문제와 관련해 중국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미-중 정상회담 직후 중국의 노력을 치켜세웠던 것과는 분위기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미 태평양함대는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란 원칙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는 문제도 대화 테이블 위에 놓여 있다는 태평양함대 사령관의 앞선 발언에 대한 답변입니다.
미국 국무부는 미 본토 전역을 사정권 안에 두게 됐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전 세계적인 대북 압박을 촉구했습니다.
유엔주재 중국대사가 미국 측에 포괄적인 안보리 결의 이행을 요구했습니다. 긴장 완화와 6자회담 재개 등 외교적 해법 역시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에 포함된 내용이라는 주장입니다.
북한의 2차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이후 미국의 유력 언론들이 잇따라 북한정권 교체를 주장하고 나서 주목됩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