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개발계획 UNDP가 대북사업 연장 결정을 또다시 미뤘습니다. 내년에도 북한에서 새로운 사업은 시작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정부의 북한 여행금지 조치가 1일부터 발효됩니다. 중국 베이징 국제공항에서는 마지막까지 북한에 남아있다가 출국한 미국인들이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미국이 북한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전략폭격기 B-1B ‘랜서’ 편대와 최신예 ‘비탐지 전투기’ F-35B 편대를 한반도 상공에 전개했습니다.
한국 국방부는 북한이 지난 29일 발사한 ‘화성-12형’에 대해 사거리를 절반으로 줄여 시험발사한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미국과 한국의 연례 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 가디언(UFG) 연습이 오늘(31일) 끝났습니다. 하지만 연습기간 중 북한의 거듭된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 정세는 당분간 긴장 국면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일본 방위성이 내년도 국방예산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요청했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비하기 위한 예산도 포함돼 있습니다.
미국은 북한과 관련해 외교적 해법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고 짐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말했습니다.
미국의 군축대사가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일치된 행동을 촉구했습니다. 또 비핵화를 위한 북한과의 대화의 문은 아직 열려 있지만, 북한이 진지한 대화에 나설 의사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개성공단 중단이 북한의 위협과 유엔 결의 위반 때문이었다며 폐쇄 결정을 거듭 옹호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대화는 북한 문제 해결의 답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틀 만에 다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 문제 대응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미국 정보 당국에 북한은 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운 대상이라고 미 `NBC'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북한이 접근이 어려운 폐쇄국가이고, 인터넷이 보급되지 않았으며, 산악 지형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