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연재합니다. 오늘은 전치사 in과 on, at이 들어갈 곳을 구별하는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어로 시간과 장소를 말할 때 많이 나오는 단어가 세 가지 있습니다. 전치사 IN과 ON, 그리고 AT인데요. 이 중에 어떤 것을 쓸지는 뒤 따르는 시간과 장소의 범위에 달려있습니다.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장소·시간인지, 아니면 보다 구체적인지, 또 어느 정도 구체적인지를 봐야 하는 건데요.
시간 표현부터 살펴볼까요?
▪ 전치사 IN은 기간이나 연도, 세기 등 포괄적인 시간 앞에 씁니다. ‘in the morning(아침에)’, ‘in April(4월에)’, ‘in 2017(2017년에)’, ‘in the 21st century (21세기에)’처럼 표현하는 거죠.
보다 구체적인 시간, 즉 요일이나 특정 공휴일, 날짜들을 가리킬 땐 ON을 사용합니다. ‘on Monday (월요일에)’, ‘on my birthday (내 생일에)’, ‘on August 17th (8월 17일에)’처럼 쓰는 겁니다.
AT은 보다 더 구체적인 시간을 다룹니다. ‘at 1 p.m.(오후 1시에)’, ‘at noon (정오에)’, ‘at 7 o’clock (7시에)’처럼 사용합니다.
장소를 표현할 때도 마찬가집니다.
▪ IN은 포괄적인 장소와 공간 앞에 사용합니다. 마을이나 도시, 국가 등이 해당하죠.
예문) I live in Washington. (저는 워싱턴에 살아요.)
Let’s meet in Chinatown. (차이나타운에서 만납시다.)
▪ ON은 구체적인 공간에 씁니다. 길 이름이나 큰 교통수단, 섬 같은 것들이 해당합니다.
예문) I work on M Street. (저는 M스트리트에서 일합니다.)
I’m on the train. (지금 기차에 있어요.)
▪ AT은 매우 구체적인 장소나 공간 앞에 쓰죠. 주소를 알거나, 특정 공간으로 한정할 때 사용합니다.
예문) She’s at home. (그녀는 집에 있어요.)
Let’s meet at 330 K Street. (K 스트리트 330에서 만나요.)
아래 문장들에 각각 어떤 전치사가 들어갈지 연습해보세요.
I work ( ) M Street.
Let’s meet ( ) 330 K Street.
Let’s meet ( ) Chinatown.
I’m ( ) the train.
I live ( ) Washington.
She’s ( ) home.
전치사 in과 on, 그리고 at을 각각 어디에 쓰는지 익숙해지셨나요? 동영상을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