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


주요 미국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미국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오늘은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 NAACP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김현숙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주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기자)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무척 중요하게 생각하는 미국에서는 단 한 사람이라도 자유가 침해되는 일이 없게 하려고 사회에서 소외된 사람들, 힘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싸우는 시민단체들이 정말 많습니다. 미국인의 기본권이 침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 결성된 미국시민자유연맹, 노동자들의 권익을 위해 결성된 노동조합조직 등 수없이 많은 단체들이 노동자와 여성, 성 소수자, 소수 종교인들의 목소리들을 대변하고 있는데요. 미국의 이런 시민단체를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단체가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입니다. 오늘은 바로 이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를 미국에선 NAACP라고 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lored People이라는 정식 단체명의 첫 자를 따서, 짧게 NAACP라고 부르는데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됐을 뿐 아니라 가장 규모가 큰 인권 단체입니다. NAACP는 모든 미국인이 정치적, 교육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평등을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고, 인종적 혐오나 편견이 사라지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진행자) 그런데 NAACP라고 하면 흔히들 흑인 인권운동을 대표하는 단체로 알고 있거든요?

기자) 맞습니다. NAACP가 탄생한 배경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는데요. NAACP의 역사는 1905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30여 명의 저명한 인권 운동가들이 유색 인종, 특히 흑인들이 처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나이아가라 폭포 근처의 한 호텔에 모입니다. 이 모임에서 흑인들의 동등한 권리와 평등을 요구하는 단체를 만들었고, 모인 장소 이름을 따서 ‘나이아가라 운동’이라고 이름 지었죠. 이 모임을 이끈 지도자가 유명한 흑인 인권 운동가인 애틀랜타 대학교의 W. E. B. 두 보이스 (W. E. B. Du Bois) 교수였는데요. 이 나이아가라 운동은 흑인 역사에 있어서 백인과 동등한 정치적 권한과 시민권을 요구한 최초의 전국적인 흑인 단체였죠. 하지만 당시에 흑인의 평등요구는 너무 급진적으로 받아들여지면서 배척을 받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당시에는 흑인들에 대한 차별이 당연시됐기 때문이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1862년 미국의 16대 대통령인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에 의해 흑인 노예 제도가 폐지됐지만, 흑백차별은 미국 사회 곳곳에 남아 있었습니다. 1890년부터 1908년 사이엔 남부 주들을 중심으로 흑인들의 투표권을 제한하려는 법들이 만들어져서 흑인들이 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길도 사실상 막히게 됐고 게다가 거의 매년 인종 분규가 일어나서 무고한 흑인들이 목숨을 잃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상황 가운데 NAACP가 탄생한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1908년 미국 일리노이 주의 주도인 스프링필드 시에서 수천 명의 백인이 이틀에 걸쳐 흑인들을 집단 폭행하는 사건이 일어났는데요. 이 사건을 계기로 흑인을 대상으로 한 폭력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모임이 결성됐습니다. 그리고 이 모임을 주도했던 사람들이 1909년 2월 12일 NAACP의 공식 출범을 선언했는데요. 이날은 특히 링컨 대통령의 생일로, 링컨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한다는 의미가 있었습니다.

///STING///

진행자) 생방송! 여기는 워싱턴입니다, 미국 뉴스 따라잡기 듣고 계십니다. 오늘은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 NAACP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최근 NAACP의 한 지부장이 백인이면서 흑인 행세를 해서 논란이 됐는데요. NAACP의 창립 초기에는 백인들이 조직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물론 두 보이스 교수처럼 저명한 흑인 민권 운동가들도 있었지만, 진보적인 생각을 가진 백인들이 단체 결성을 주도했습니다. 창립 당시 회원이 60여 명이었는데요. 흑인은 7명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NAACP는 흑인 민권운동단체였던 나이아가라 운동의 정신을 그대로 계승하긴 했지만 흑인에게만 국한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인종의 차별 없이 동등한 권리를 취할 수 있고 또 이를 헌법이 보장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진행자) NAACP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됐지만 가장 큰 인권단체라고 앞서 말씀하셨는데 어떻게 해서 이렇게 조직을 키울 수 있었을까요?

기자) 네, NAACP는 창립 초기부터 지부의 활동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중앙에서 주도하는 단체가 아닌 각 지역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목소리를 내는 풀뿌리 운동을 지향했기 때문이죠. 1913년에 NAACP는 보스턴과 워싱턴 DC 등 10개의 지부를 만들었는데요. 규모가 급속도로 커지기 시작하면서 1917년 약 9천 명에 달했던 회원들이 2년 뒤인 1919년엔 3백 개 지부에 약 9만 명의 회원을 갖춘 전국적인 시민단체로 성장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1920년에는 최초의 흑인 총재가 선출되기도 합니다.

진행자) NAACP는 역사에 남을 만한 굵직한 성과들을 남기기도 했죠?

기자) 맞습니다. NAACP는 활동 초기부터 흑인들의 권익을 위해 각종 법정 투쟁을 벌여나갔는데요. 1950년대에 역사적인 한 재판에서 승리를 거두게 됩니다. 이 재판은 일명 ‘브라운 대 교육위원회’ 재판인데요. 연방대법원에서 주정부가 초등학교에서 흑인과 백인 학생을 분리해 교육하는 것이 헌법에 위배된다는 판결을 내린 겁니다. 지금 생각하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당시로선 아주 혁신적인 판결이었고요. 이 판결을 계기로 NAACP는 활동의 전성기를 맞게 됩니다.

진행자) 1950-60년대는 미국에서 민권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던 시기 아닙니까?

기자) 맞습니다. 당시 흑인의 인권을 주장하는 시위가 미 전역에서 일어났고요. 1964년엔 공공장소에서 인종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는 민권법이, 1965년에는 인종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는 투표권법이, 그리고 1968년에는 인종에 의한 주택관련 차별을 제한하는 공정주택법 등 여러 민권법이 연이어 제정되면서 NAACP의 활동에도 더욱 힘을 실어주게 됩니다. NAACP는 미 전역에서 인종 평등과 관련한 재판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유색인종을 대변하는 역할을 했고 교육과 주거와 고용, 투표권 등 여러 사안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거뒀습니다.

진행자) 지금도 여전히 미국 언론에서 NAACP에 관한 보도가 나오기는 합니다. 하지만 NAACP의 활동이 이전처럼 활발하지 못하다는 지적도 있죠?

기자) 네, 우선 수적으로도 변화가 있습니다. NAACP의 회원 수가 정점에 달했던 건 지난 1964년으로 당시에 회원 수는 60만 명에 달했는데요. 현재는 회원 수가 약 42만 5천 명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다가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선출되면서 흑인 대통령이 나온 시대에 아직도 NAACP가 필요하냐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죠. 하지만 NAACP 측은 인종적인 불평등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고 소수인종이 직면한 도전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입장입니다.

진행자) NAACP는 최근 미국에서 비무장 흑인들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공권력을 사용하는 경찰을 대상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 같던데요?

기자) 맞습니다. 비무장한 흑인들이 백인 경찰의 강압적인 진압으로 생명을 잃는 사건들이 최근 몇 차례 발생했었죠. 또 최근엔 한 백인 경찰관이 야외수영장에서 놀던 10대 청소년들을 무력 진압하는 동영상이 공개돼 논란이 되기도 했고요. 이런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NAACP는 성명을 발표하고 아직도 미국 사회에 인종 차별적인 행태가 남아 있음을 지적하면서 공정한 수사를 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미국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 NAACP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김현숙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