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민간단체, 북한에 아마추어 무선통신 보급 추진


미국의 아마추어 무선통신 동호회 '인터피드 디엑스 그룹'의 폴 유잉 회장(왼족)이 최근 북한을 방문하고, 아마추어 무선통신 보급을 추진 중이다. 사진.'인터피드 디엑스 그룹 제공.
미국의 아마추어 무선통신 동호회 '인터피드 디엑스 그룹'의 폴 유잉 회장(왼족)이 최근 북한을 방문하고, 아마추어 무선통신 보급을 추진 중이다. 사진.'인터피드 디엑스 그룹 제공.
미국의 한 아마추어 무선통신(HAM) 동호회가 북한에 기지국을 세우기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인터피드 디엑스 그룹(Intrepid-DX Group)’이라는 이름의 이 단체는 최근 평양에 다녀왔는데요, 이성은 기자가 이 단체의 폴 유잉 회장을 전화로 인터뷰 했습니다.

기자) 안녕하십니까, 먼저 활동하고 계신 ‘인터피드 디엑스 그룹’ 이 어떤 단체인지 소개를 좀 해주시죠.

폴 유잉 회장) “Intrepid-DX Group is a nonprofit organization…”

네, 인터피드 디엑스 그룹은 미국의 비영리 재단으로써 아마추어 무선통신을 개발도상국에 전파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이라크와 에디오피아, 남수단 등에 가서 아마추어 무선통신에 대해 알려주고 기지국을 설치해왔습니다.

기자) 아마추어 무선통신이 청취자들에겐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 주시죠?

폴 유잉 회장) “Amateur radio is a hobby enjoyed almost worldwide…”

아마추어 무선통신은 전세계적인 취미 활동인데요. 전세계 약 150만 명에 이르는 아마추어 무선사들은 집이나 차량 등에 무선기기와 안테나를 설치하고 공간을 초월해 전세계에 있는 동료 무선사들과 얘기를 주고 받거나 기술을 교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규칙은 있습니다. 무선사들간에는 종교나 정치 또는 성적인 문제는 거론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기자) 북한에 아마추어 무선통신 기지국을 설치하려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폴 유잉 회장) “In a case of North Korea, the attraction is…”

북한은 투르크메니스탄 등과 함께 전세계에서 아마추어 무선통신이 허용되지 않은 몇몇 국가중 하나입니다. 예멘도 원래는 아마추어 무선통신이 허용되지 않는 나라였지만 지난해 예멘 정부 초청으로 저희가 가서 전시회를 열면서 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북한을 다음 대상 국가로 꼽은 겁니다. 전세계 아무추어 무선사들 사이에서 북한과 교신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매우 많습니다. 일차적으로 평양에서 한 열흘 정도 아마추어 무선통신 장비와 관련 자료들을 보여주는 전시회를 여는 겁니다.

기자)북한의 특성상 개인이 외부 세계와 접촉하는 게 매우 제한돼 있는데요, 아마추어 무선통신 기지국 설치가 가능할까요?

폴 유잉 회장) “It is not our expectation that North Korea would allow..”

북한 정부가 주민들에게까지 아마추어 무선통신을 허용하기를 기대하는 건 아닙니다. 단지 북한 정부가 아마추어 무선통신에 대해 이해하고 한번 정부 차원에서 시도해 보기를 바라는 겁니다.

특히 각종 재난,재해로 전화나 인터넷이 안되는 상황에서 아마추어 무선통신은 비상 통신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북한도 이런 용도로도 아마추어 무선통신을 활용할 수있다고 봅니다.

기자) 아마추어 무선통신을 사용하려면 어떤 장비가 필요하나요?

폴 유잉 회장) “Each of our amateur radio operators has…”

우선 아마추어 무선통신을 하려면 일단 자국 정부로부터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필요한 장비로는 보통 전화번호부 책 만한 크기의 라디오와 무전기를 주로 사용하고요. 또 전파를 잘 잡기 위해 ‘야기(Yagi)’라고 불리는 안테나를 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기자) 그렇다면 북한에서도 이 '야기'라는 안테나를 설치하시려는 건가요?

폴 유잉 회장) “Yes, we’d like to set up….”

그렇습니다. 북한에 여러 개의 야기 안테나를 설치해서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려는 겁니다. 또 한 지역마다 4,5명의 아마추어 무선 통신사들과 교신을 주고받는 상황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자) 북한에 지난달 다녀 오신 걸로 아는데요, 북한의 지형이나 상황이 이런 안테나 설치에 적합하던가요?

폴 유잉 회장) “When we visited North Korea here in June…”

지난달 6일 부터 3주간 북한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방문에서 북한의 지형과 전력공급 상황이 안테나 설치에 적합한지 살펴봤는데요. 지방에서는 전력 공급 상황이 여의치 않아 어려울 것 같고, 평양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기자) 북한측의 반응은 어땠습니까?

폴 유잉 회장) “We had some dialogues with DPRK government…”

북한 정부 관계자들과 여러 차례 대화를 했는데요. 우리측 제안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을 보였습니다. 한 관계자자는 어떤 식으로 이 계획을 제안하고 진행하면 되는지 조언을 해주기도 했습니다.

기자) 현재까지 진행상황은 어떻습니까?

폴 유잉 회장) “We are revisiting some of ideas we had…”

지난달 방북 이후 이 계획에 대해 다시 논의하고 있습니다. 제안서 수정 작업이 끝나면 뉴욕 유엔 본부에 있는 북한 대표부를 통해 제안서를 다시 제출할 계획입니다.

기자) 북한 입장에서 아마추어 무선통신을 허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잇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폴 유잉 회장) “What I experienced when I visited there…”

제가 북한을 방문했을 때 느낀 것은 외부의 이미지와는 달리 평양에 매우 다정하고 친근한 사람들이 많았다는 겁니다. 북한 정부가 서방 사람들이 자유롭게 방문하고 교류하는 것을 허용한다면 국제사회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자) 평양을 또 방문할 계획이 있나요?

폴 유잉 회장) “Yes, we are looking to visit…”

네. 오는 10월 필요하다면 다시 북한에 가서 관계자들을 만나 저희 계획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기자) 북한에서 아마추어 무선통신 기지국 설치 추진 외에 다른 활동도 하시고 계신가요?

폴 유잉 회장) “We did learn about a find organization…”

영국에 본부를 둔 ‘러브 노스 코리안 칠드런’이란 단체를 알게됐는데요. 이 단체를 통해 황해도 사리원 등 일부 지역 고아원의 어린이들을 돕고 있습니다. 저희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후원금을 모금하고 있고요. 중국에도 사무소를 두고 있는 이 단체는 북한에 빵 공장을 운영하면서 고아원 등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식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